한국응용생명화학회 첫화면으로 이동

회원로그인

학회소식

학회소식

게시글 내용
농생물유전체교정 학술분과 신설 안내

한국응용생명화학회 회원님들께,

안녕하세요? 저는 경상대학교 응용생명과학부 김재연 교수입니다.
늦었지만 무술년 새해 인사를 드리며 올해 한국응용생명화학회 회원 여러분과 가족의 건강과 무궁한 발전을 기원합니다.
 
저는 2018년 신임 박기훈 회장님과 학회이사회로부터 가칭 “유전자가위 학술분과” (농생물유전체교정 학술분과로 명칭 변경) 신설의 소임을 받아 이렇게 회원여러분에게 인사를 드리며, 아울러 관심 있는 회원님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드리고자 합니다.
 
합성생물학의 일종으로 볼 수 있는 유전자가위 기술은 2000년대 초기 1세대 Zinc Finger Nuclease (ZFN), 2세대 Transcription Activator-Like Effector-Nuclease (TALEN)을 거치며 발전해왔으나 단백질공학을 기반으로 하는 기술적 어려움으로 일반연구자의 관심을 많이 끌지는 못했습니다. 하지만 최근 CRISPR (Cas9, Cpf1)를 사용한 RNA기반 목표유전자 탐색 및 교정기술은 단순성과 그 효율성으로 인해 다양한 응용 및 활용연구를 통해 비약적으로 발전하며 동물, 식물, 미생물 등 생명과학 및 생명공학 전반에 걸쳐 혁신을 만들어내고 있습니다. 유전자가위 기술은 단지 유전체를 교정하는 응용 및 산업적인 측면 (유전자가위 기술을 통한 유전병 치료, 신육종기술 개발, 합성생물학적인 응용 등)만이 아닌 유전자의 전사조절,
후성유전학적인 조절, DNA 분자 이미징 등 다양한 기초생명과학의 도구로서도 활용되고 있습니다.
 
유전자가위 기술의 활용의 폭과 결과의 임팩트 및 본 학회의 융합과학적 특성을 고려할 때 본 학회에서 선도적으로 “농생물유전체교정 학술분과”를 신설하여 회원간 신속한 학술정보교환을 하고 공동연구 등을 도모한다면 본 학회회원들의 연구경쟁력 증대와 정부연구비 수주 기회 증가와 함께 본 학회의 학문분야 발전에도 크게 기여 할 수 있을 것으로 확신합니다.
 
본 “농생물유전체교정 학술분과”에 참여를 원하시는 회원님은 저에게 연락을 주셔서 학술분과회를 함께 만들어 가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또한 “농생물유전체교정 학술분과” 신설은 본 응용생명화학회의 회원 외연확장에도 기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입니다. 주변에 유전자가위 및 유전체교정에 관심을 갖고 계신 연구자가 있으면 저희 “농생물유전체교정 학술분과”에 참여를 적극적으로 독려해 주시기 부탁드립니다.
본 분과는 2018년 6월 18-20일에 있을 국제학술대회에서 워크샵 및 홍보를 통해 회원을 모집하고자 기획 중입니다.
 
본 학술분과회에 적극적인 관심을 부탁드리며 다시 한 번 회원님들의 2018년도 건승을 기원합니다.
 
김재연 드림
경상대학교 응용생명과학부
kimjy@gnu.ac.kr